우리는 종종 얼마나 자주 자전거를 서비스 받아야 하는지 묻곤 합니다.
자전거의 상태뿐아니라 어디서 어떻게 탓는냐에 달려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답을 하기는 힘듭니다.
자전거가 좋은 상태에 있고 여러분이 조심스럽게 타고, 많이 거친 날씨에서 타지 않는다고 가정했을 때 아래의 표를 따르면 여러해 동안 고장없이 탈 수 있을 겁니다.
여러분은 약간의 기본 도구, 윤활유, 클리너, 헝겁 그리고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매번 라이딩시 | 매달 | 매6개월 | 매년 |
타이어 압력체크 및 필요시 바람넣기 | 헝겊으로 자전거 청소(너무 더러우면 비누와 물로)와 프레임과 균열과 같은 마모가 있는 부품들 자세히 살피기 | 페인트와 마감처리를 보호하기위해 프레임을 청소하고 왁스칠하기(페이트칠이 없는 티타늄 프레임은 필요없음);일단, 깨끗하면 프레임과 포크에 균열이나 손상이 없는지 살핀다 | 모든 베어링 시스템을 체크 : 허브, BB, 헤드셋 그리고 페달 : 필요에 따라 조정 또는 분해정비 |
타이어의 마모도 체크 및 펑크를 일으킬 수 있는 파편이 타이어에 박혀 있는지 살핀다 | 헝겊으로 체인과 스포라켓 톱니를 닦고 그리스를 제거하고 친환경 윤활제를 칠한다. | 타이어를 체크하고 필요하다면 교체해라 ; 또한 여분의 튜브와 팻치킷을 체크하여 스페어튜브가 공기는 세지 않는지 그리고 팻치킷은 접착제와 팻치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한다 | 모든 케이블이 닳거나 깨지거나 녹슬거나 부식되지 않았는지 체크하고 필요하면 교체해라 |
휠의 QR이 단단히 조여지는지 그리고 휠을 잘 잡고 있는지 체크하라 | 풀린 스포크가 없는지 휠을 체크하라 | 허브, BB, 헤드셋을 체크하라 : 조정하고 필요하면 분해정비하라 | 필요하면 브레이크 페드, 고무 브레이크 후드 그리고 핸들바 테이프를 교체하라 |
휠이 바른지를 확인하기 위해 휠을 돌려서 흔들거림이 있는지 확인하라 | 다음의 것들을 렌치로 조여짐 정도를 테스트하라 : 크랭크암, 페달, 체인링볼트, 안장 볼트, 싯포스트 볼트, 스템 볼트, 핸들바 볼트 그리고 모든 악세사리에 껴있는 볼트와 나사들 | 모든 케이블이 닳거나 깨지거나 녹슬거나 부식되지 않았는지 체크하고 필요하면 교체해라 | 마모된 휠의 옆면(브레이킹 표면)과 스포크 니플에 균열과 같은 마모의 흔적을 조심스럽게 체크하고 청소해라 |
브레이크가 잘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브레크를 잡아보고 페드상태가 좋은지 보고 브레이크가 림을 제대로 치는지(타이어가 아니라)도 확인한다 | 브레이크, 드레일러 그리고 크립리스 페달의 피봇 부분에 기름칠 해라 | 브레이크 페드의 마모도를 체크하고 필요하면 교체하라 ; 또한 핸들바 테입과 그립의 마모도를 봐서 교체해라 | 허브, BB, 헤드셋을 체크해라 : 조정하고 필요하면 분해정비하라 |
서스펜션이 잘 작동하는지 체크하기 위해 눌러보고 풀어보고 해봐라 | 감기는 것을 막기위해 케이블에 기름칠하고 마모도와 녹 등을 체크하고 필요시 교체해라 | 체인, 스포라켓 톱니 그리고 체인링의 마모도를 체크하고 필요시 마모된 부품을 교체하라 | 베어링을 체크하기 위해 페달을 분해하고 새로 그리스칠을 해라 |
체인을 체크하고 건조하다면 기름칠을 해라 | 나사와 볼트의 풀림을 확인하기 위해 클립리스페달과 클릿을 확인해라 | 생물 분해성이 있는 솔벤트와 헝겊으로 구동계(체인, 체인링, 스포라켓, 앞뒤 드레일러)를 청소해라 | 각 메이커의 메뉴얼에 따라 서스펜션을 관리하고 기름칠해라 |
여러분이 여분 튜브와 도구, 펌프 등이 있는지 확인해라 | 각 메이커의 메뉴얼에 따라 서스펜션을 관리하고 기름칠해라 | 각 메이커의 메뉴얼에 따라 서스펜션을 관리하고 기름칠해라 | 프레임과 집에 있는 펌프에 기름칠 해라 |
출처 : 용가리의 둥지
글쓴이 : 용가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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